본문 바로가기

코칭

[코칭이야기] 질문의 7가지 힘




안녕하세요 *^^* 오늘 화창한 날씨네요 . 오늘의 컨디션은 어떠신가요?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코칭을 받으러 오시는 분중 어떤 분들은 답을 알려주기를 원하고 자신을 이끌어 주기를 원하는 마음에 오시지만 왜 질문만 던지냐고 하며 당황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칭의 3대 전제중 하나가 "2. 문제의 답은 바로 그 문제를 지닌 사람 내부에 있다. "이기 때문입니다. . 그러기에 고객의 내면에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는 것이지요. 그래서 코칭에서 아주 파워풀하게 사용하는 도구중 하나가 질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도대체 질문에는 어떤 힘이 있는 것일까요? "질문의 7가지 힘"이라는 책에서 나오는 것 들여다 볼까요?



첫번째 힘. 질문을 하면 답이 나온다. 질문을 받으면 대답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러한 의무감을 나는 응답반사라고 부른다.

두번째 힘. 질문은 생각을 자극한다. 질문은 질문을 하는 사람과 질문을 받는 사람의 사고를 자극한다.

세번째 힘. 질문은 정보를 얻는다. 적절한 질문을 하면 원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수 있다.

네번째 힘. 질문을 하면 통제가 된다. 모든 사람은 스스로 상황을 통제하고 있을 때 편안하고 안전하게 느낀다. 질문은 대답을 요구하므로 질문을 하는 사람이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다섯번째 힘. 질문은 마음을 열게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연, 의견, 관점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우쭐해진다. 질문을 하는 것은 상대방과 그의 이야기에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과묵한 사람이라도 생각과 감정을 드러낸다.

여섯번째 힘. 질문은 귀를 기울이게 한다. 적절하게 질문을 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면 보다 적절하고 분명한 대답을 듣게 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쉬워진다.

일곱번째 힘. 질문에 답하면 스스로 설득이 된다. 사람들은 누가 해주는 말보다 자기가 하는 말을 믿는다.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해낸것을 좀 더 쉽게 믿으며, 질문을 요령있게 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자 질문의 7가지 힘을 보시니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혹시 지금 자신에게 물어보고 싶은 질문이 한가지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 질문에 대답하려 노력하는 마음을 잠시 옆에 내려놓으시고 그 질문을 내면에 녹여내어 보세요..
그리고 그 고요한 공간속에 떠오르는 내면의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어떤 대답이 올라오나요~~



마지막으로 선물 하나드리고 갈께요, 매일매일 질문을 던져보면 삶이 행복해진다고 하는 "Legacy life Question"이에요.
"Legacy Life Questions"
오늘 하루 가치를 촉진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오늘 하루 하지 않아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내 인생에서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오늘 하루 배운 것은 무엇인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할 때 행복한가?
내가 감사하는 것은 무엇인가?
오늘 하루 다른 사람에게 베푼 것은 무엇인가?

자 그럼 bye bye b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