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실시간 웹검색 서비스 LiveK.com

alignG 2010. 2. 19. 22:37

저번 글에는 실시간 웹 이란 주제로 글을 썻었다. 그러면 요번엔 그것을 적용한 곳인 LiveK를 소개해 보겟다. LiveK는 실시간 검색서비스이다. 즉 현재 트윗이나 다양한 매체에서 현재 일어나는 일을 실시간으로 검색하는 서비스다. 

사용법은 너무나 간단하다. 자신이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후 >버튼이나 Enter키를 눌러주면 끝 뭐 여기까지는 일반 검색엔진이라 같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검색엔진과 다른건 검색결과다. 검색결과가 그야 말로 실시간으로 나타난다. 미투 트위터 블로그 등에서 따끈따끈하게 지금 업데이트 된 글들이 바로 바로 나타난다. 1초전에 나타난글 10초전에 나타난글등 정말 그 키워드에 대해 따끈한 글들이다. 

오른쪽에 보면 핫이슈란게 있는데 이녀석은 일반 검색엔진처럼 검색 많이 된수가 아니라 포스팅 많이 된수등오로 현재의 트랜드가 반영된 핫이슈라고 한다. 그야말로 지금 이순간 일어나는 일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서비스의 활용 예를 들면 오늘 구글의 버즈라는 서비스가 오픈했다고 해보자. 그런데 아직 이슈화가 되지 않아서 네이버뉴스나 타의 여러곳에서 정보가 안떳다. 이럴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이 트윗이나 미투등으로 포스팅한 글들을 실시간으로 볼수 있다. 정말 주관적이면서도 빠른 정보들을 접할수 있다. 그 사이에서 객관성을 나타내주는 기술은 아직인듯 싶다 그것은 사용자의 판단으로서 ^^

새로운 정보의 검색등의 트랜드도 지속적으로 바뀌어 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제 어떤 자료를 찾을때도 그냥 논문을 검색하는게 아니라 소셜이라는 녀석을 이용하면 현재 트랜드가 반영된 정보들을 얻을수 있을 듯 싶다. 조만간에 소셜 네트웍을 이용해 지식구축하는 법에 대해 연구하고 써봐야 겟다. 

ps.. 
점점 내 블로그는 정체성을 상실하는 듯 싶다. 코칭이라는 관심사와 웹이나 컴퓨팅이라는 관심사 그리고 나의 다양한 호기심 꺼리들이 맞물리면서 블로그의 정체성이 사라져가고 있는중 어쩌면 이게 나의 블로그의 정체성일지도. 애시당초 나를 들어내기 위한 블로그 였으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