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자 이번에는 시스템 사고 달립니다..



코치가 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학문중 하나인데 무척이나 재미있는 학문중에 하나입니다. 세상이 돌아가는 구조를 파헤치는 학문이거든요 세상이 변화하는데 그 밑에 있는 구조를 파헤치는 학문이요 먼져 제가 읽고 있는 김동환님이 지은 시스템 사고에 나온 시스템 사고의 정의에 대해 말해 보겟습니다. 

시스템 사고는 시스템의 작동매커니즘을 직관적으로 파악하여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발견하기 위한 사고 방식이다. 시스템 사고는 시스템에 관한 사고인 동시에 시스템적인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시스템 사고는 모든 종류의 시스템에 적용 할 수 있는 사고방식이며, 시스템에 관한 지식을 체계화 시키는 사고 방식이다. 

자 재미있어 보이죠? 간단히 좀더 재미있는 책에 나온 예를 들어 볼께요 
여학생에게 인기가 없을 것이라고 자신없어 하는 학생은 미팅에 나가기를 꺼려 한다. 미팅에 나가지를 않으니. 당연히 여자친구가 없다. 그런데 이제는 여자친구가 없다는 사실이 곧 여학생에게 인기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주는 증거가 된다. 

자신에 대한 외곡된 인식 -> 미팅나가기 꺼림 -> 여자친구가 안생김 -> 앞으로 가서 반복 
계속 무한 루프돌겟죠. 이건 간단한 형식인데 이런 식으로 무언가 어떤 사건에 대해서 요소와 요소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서 변화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이해를 하는 것이 시스템 사고에요.

요런 것들이 사회에서 그리고 무언가에 대해 연구한다거나 생각할때 어떤 도움이 될지는 여러분의 상상에 맞기겟구요. 그래서 이 책을 공부하다가 이렇게 재미있는 학문을 서로 나누면서 공부하고 싶고 같이 나누면서 좀더 이해를 하고 싶어서 스터디를 만들기로 결심했어요. 같이 하고자 하는 몇몇분들이 일하시는 분들이라 강남에서 새벽 7시에 하기로 했답니다. 일단 아직 어떤식으로 진행할지는 안정했지만 조만간 정해서 여기에 올리겟습니다. 혹시 글을 보다가 참가하고 싶다는 의도가 드시는 분들은 댓글을 ^^ 다음에 좀더 자세한 쿼리와 함께 글을 올리겟습니다. 

요즘은 같이 이야기 나누고 스터디 나누고 하는게 참 재미 있네요 저도 성장하고 상대방이 성장하는 것도 보고. 그냥 대화 나누는 자체로 재미있습니다. 

Q. 당신은 무었을 학습하고 있나요? 
Q. 그것은 당신의 어떤 호기심을 체워주나요? 
Q. 그것을 통해 당신이 만들고 싶은것은 무었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