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

[코칭] 자연스런 성장이 되는거야?



어제부터 코칭속에서 자연스런 성장이란 주제에 대해서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해보았다. 자연스런 성장이란 마치 씨앗이 심어지면 싹이트고 열매가 맺는 것처럼 인간도 역시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코칭에서는 그것을 자각과 책임이라는 근본원리를 통해 자연적인 성장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촉진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코칭을 통해서 변하지 않는 경우의 이유는 무엇일까? 충분히 자신을 잡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도 자각을 하고 있고 그것에 대해서 어떤 책임을 가져가야 되는지 인식하고 있음에도 변화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 내가 요즘 경험하고 있는 것은 정말로 변화에 대한 뜻이 명료하지 않으면 변하지 자각이 일어나더라도 책임이 일어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즉 진정으로 뜻은 없되 자신이 무언가 자신의 변화에 대해서 애쓰고 있고 노력하고 있다는 자기만족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자각하되 거기에 변화는 없는 것이다.

코칭에서 말하는 자연스런 성장의 배경에는 고객자신이 기꺼히 변화하고자 하는 뜻을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그럴때 진정으로 자각속으로 빠져들고 기꺼히 진정으로 삶속으로 책임을 가져가게 된다.

머릿속에서의 생각만이 아닌 진정으로 삶속에서 변화를 이끌어내고 싶다면 자신의 변화에 대하여 진정해지자.

"코칭은 자신이 기꺼히 변화하고자 하는 뜻이 있는 사람에게 파워풀한 결과를 만들어낸다."

당신이 변하고자 하는 그 배경에는 무엇이 있는가?
진정으로 변하고자 하는 의도가 명료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