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

자연스러움


자연스러움이란 그저 있는 그대로를 말한다. 더할 것도 덜할 것도 없이 그런데 이것은 완전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냥 있는 그대로일 뿐 더할 것도 덜할 것도 없는 무언가 꽃은 피어나는 것이고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이 자연스러움이다. 우리의 삶에서 드러나는 희노애락 그리고 우리가 실패라 성공이라 부르는 것들 역시 그저 자연스러운 드러남이다. 그런데 우리가 그것을 잡고 놓아주지 않으려 할 때 그것은 고통으로서 다가오게 된다. 그냥 그것이 그것이고 그러함이다.
 
삶 속에서 내가 애쓰는 부분을 보면 무언가 그곳에서 피하려 하고 회피하려 하는 면을 보곤 한다. 그 부분을 들여다보면 꼭 무언가 내가 잡고 놓치 않으려는 부분이 있다. 이것을 에고, 의미, 집착, 관점, 신념....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한다. 물론 방금 말한 것들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기도 하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관점과 신념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채지 못한 체로 자신이 선택한 어떤 신념에 의해 이끌려 살면서 자신이 왜 고통스러운지 알아채지 못한다. 이 속에 파묻힐 때 우리는 해야 해(+)와 하지 말아야해(-) 사이의 싸움에서 평정심을 유지하지 못하고 스스로 에너지를 낭비하곤 한다. 

이것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이 있지만 그 중 효과적인 한 가지는 자신이 애쓰고 있는 곳에 어떤 신념이 배경에 깔렸는지 보고 그 신념이 진실이 아니라 하나의 내가 선택한 관점임을 알아차리고 내려놓는 것이다. 물론 그것이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에 힘을 주고자 하는 관점이라면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힘을 주지 않는 관점이라면 다른 것으로 교체하면 된다. 같은 관점을 사용할 때도 이전과 다른 면은 자신이 관점을 도구로서 다룰 수 있다는 점이다.  

하나하나 들여다 보고 내려놓을때마다 삶이 얼마나 자연스러운지 완전한 공간인지 인식하게 된다. 

지금 이 순간 모든 것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인식하고 즐겨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Q. 당신의 삶에서 고통스러운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Q. 당신이 그 부분에서 당신은 무엇을 잡고 있나요? 
Q. 그저 이것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면 무엇을 경험하게 될까요?